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부메뉴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본원소개
인사말/의료진소개
둘러보기
진료시간/약도
피부질환클리닉
알레르기
습진
무좀
지루성피부염
백선
완선
접촉성 피부염
수두
사마귀
단순포진
탈모두피클리닉
탈모의 원인
원형탈모증
메조탈모
탈모치료
메디컬스킨케어
여드름 흉터치료
화상흉터
기타흉터
주름제거술
모공축소
항노화치료
미백관리
필러 요법 및 시술
퍼펙타
아토피 클리닉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환아가 지켜야 할 10계명
피부관리
스킨 스케일링
피부건조증
필러 요법 및 시술
IPL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사진갤러리
진료시간안내
월화목금
09:00 ~ 19:00
수토
09: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일요일
휴진
041-357-7979
피부질환클리닉
알레르기
습진
무좀
지루성피부염
백선
완선
접촉성 피부염
수두
사마귀
단순포진
지루성피부염
홈으로
_
피부질환클리닉
_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염이며, 건성 또는 지성의 각질을 동반하는 붉은색 피부 병변을 특징으로 합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 코, 입술 주위, 귀,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합니다.
생후 3개월 이내나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음
생후 3개월 이내나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고,
성인에서는 남성에서 더 흔하며 기름기 있는 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원인
원인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다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피지 분비의 증가
효모균의 증식
정신적 스트레스
낮은 습도와 온도
피부 표피의 증식이상
영양장애나 일부 약제
기름진 각질이 피부에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
증상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고 쉽게 일어나는 각질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혹은 황색의 병변을 형성합니다.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며 약간의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두피
두피에는 쌀겨 모양의 표피탈락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비듬이라 합니다.
유아에서 두피에 쌓이고 엉겨 붙은 황색 또는 갈색 병변을 애기머리 기름이라고 합니다.
얼굴
얼굴의 지루성 피부염은 뺨, 코, 이마에 구진성(1cm 미만 크기의 솟아 오른) 발진으로 나타납니다.
눈썹에서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발견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 색을 띱니다.
귀
귀에서 생긴 지루성 피부염은 감염으로 인한 겉귀길염(외이도염)으로 오진되기도 합니다.
바깥귀길에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고 귀 뒤 부위와 귓불 아래의 피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서혜부, 둔부
겨드랑이 부위에서는 발진이 양측성으로 꼭지에서 시작되어 주변의 피부로 퍼지므로 방취제에 의한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과 유사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서혜부 부위, 둔부 사이의 주름에도 양측으로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피부가 겹친 부위에는 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과 분포양상으로 진단 가능
일반적으로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으며, 특징적인 증상의 모양과 분포 양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4
지루성 피부염은 약물치료
성인에게는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므로, 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조절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두피에 발생된 경우
항진균제나 각질용해 작용이 있는 샴푸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비듬이나 각질이 많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바르거나 살리실산을 밤 동안 발라둡니다. 두피 이외의 부위에는 부작용이 적은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에 장기적으로 강력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음을 유의하여야 하며 만성 질환이므로 스테로이드제의 전신 투여는 원칙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유아의 두피에 발생된 경우에는 올리브 기름을 두피에 발라 두었다가 딱지를 제거하며 농도가 낮은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사용합니다.
관리와 예방은 청결 유지가 관건!!
지루성 피부염은 우선 모발 및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루 즉 머리의 기름기 및 먼지를 제거하여 악화요인을 없애야 합니다.
심한 두피의 염증 때문에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금주 및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머리에 비듬이나 가려움증 등의 초기 증상이 시작될 때 올바른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에는 기름기가 많은 연고나 화장품의 사용을 피하며 비누의 사용횟수를 줄이도록 하며 면도 전후 사용하는 알코올 성분의 면도용 로션은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감는 횟수는 심한 경우 1주일에 5회 정도 보통 때는 1주일에 3회 정도가 적당하며 비누보다는 샴푸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약용 샴푸는 머리결이 거칠어질 수 있으므로 1주일에 2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스, 스프레이, 젤 이런 제품들은 모발이나 두피의 기름기가 피부 세포들과 합쳐져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일, 운동 후 나는 땀은 두피를 자극해서 피부세포들이 빨리 벗겨지게 하므로 빨리 샤워해서 씻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으므로 지방질이 적은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콜라, 코코아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도 악화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며 지나친 음주를 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공지사항
201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주민등록번호 사용제한 및 회원정책..
자유게시판
진료비가너무비싸요
원장님 안녕하세요~!!
남성탈모 20대 후반 초기증세에 ..
탈모치료